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어교육학과 소개와 입시결과 분석 및 향후 전망

by 월천박쌤 2023. 4. 13.
반응형

국어교육학과 소개

국어교육학과는 국어 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교육학과입니다. 국어 교육은 우리나라 교육의 핵심이기 때문에 국어교육학과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어교육학과는 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 국어 교육의 전문가로 양성하는 교육과정입니다. 국어교육학과에서는 국어 교육의 이론적인 부분과 실제적인 부분을 모두 배울 수 있습니다. 이론적인 부분에서는 국어 교육의 이론적인 배경과 국어 교육의 방법론 등을 배우며, 실제적인 부분에서는 국어 교육의 현장에서 필요한 교육 기술과 교육자로서의 역량을 배울 수 있습니다. 국어교육학과에서는 국어 교육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주요 연구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어 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방법론에 대한 연구, 국어 교육의 현장에서 필요한 교육 기술과 교육자로서의 역량 강화에 대한 연구, 국어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파악 및 해결 방안 모색에 대한 연구, 국어 교육의 성격과 목적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학과 입시결과 분석

국어교육학과의 입시결과 분석은 대학마다 상이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국어교육학과는 국어 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교육자로 양성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국어 교육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높은 학생들이 많이 지원합니다. 따라서 대학별로는 국어 교육과 관련된 전공 이수를 요구하거나, 국어와 영어 수능 점수 중 국어 점수가 높은 경우에 우대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대학별로는 소규모 학과이기 때문에 경쟁률이 매우 높은 경우도 있습니다. 국어교육학과의 입시 결과 분석을 알아보려면 해당 대학의 입시 분석자료나 학과 홈페이지를 참고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최근 몇 년간의 입시 경쟁률과 합격자의 학업 성적, 전공 분포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과 내부의 성적 분포나 입시 경쟁률 외에도 개인의 열정과 관심, 노력에 따라 합격 여부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국어교육학과 입시 준비에는 국어 교육 분야에 대한 지식과 관심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합니다. 많은 대학에서는 교육실습과 같은 현장 경험이 필수로 요구되기 때문에 교육 현장에서의 체험 또한 필요합니다. 국어교육과에 진학을 희망하는 분들의 지원가능 여부를 가늠해 볼 수 있도록 직전 3년간(2022-2021-2020)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합격한 학생들의 평균 등급을 준비했습니다. 내신만으로 평가하는 전형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지원가능 여부는 확인해 볼 수 있는 자료이므로 참고하셔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학생부 종합전형 서울대학교: 1.48-1.3-1.4(일반전형), 1.34-1.2-1.2(지역균형), 고려대학교: 1.65-2.0-2.0(학업우수형), 1.89-2.2-미선발(계열적합성), 한양대학교: 1.48-3.31-미선발(일반전형), 이화여대: 2.0-2.0-1.7(미래인재), 한국교원대: 2.07-1.93-1.72(학생부종합우수자), 동국대학교: 2.40-3.59-3.56(Do Dream), 홍익대학교: 2.41-2.04-2.14(학교생활우수자), 부산대학교: 2.27-1.90-2.09(학생부종합), 전남대학교: 2.43-2.39-2.24(고교생활우수자전형), 충북대학교: 2.68-2.68-2.18(학생부종합 1), 충남대학교: 3.03-2.32-2.83(PRISM인재), 인하대학교: 2.59-2.57-2.27(인하미래인재), 인천대학교: 3.03-2.42-2.49(자기 추천), 상명대학교: 2.76-2.62-2.48(상명인재), 경북대학교: 2.94-비공개-2.58(일반학생), 강원대학교(춘천): 3.03-2.87-2.3(미래인재), 공주대학교: 3.8-4.9-4.4(일반전형), 조선대학교: 4.52 - 3.61 - 3.97(일반전형), 3.64 - 3.94 - 3.37(지역인재)

국어교육학과 향후 전망

국어교육학과 졸업 후에는 교육 분야를 비롯하여 다양한 진로가 가능합니다. 우선 국어교육학과 졸업자는 국어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국어공부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교사가 되어 청춘들의 학문적 지도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국어교육학과 졸업자는 교육연구분야 및 교육 기관, 교육 단체에서 연구원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국어교육학과 졸업자는 교육 기획 분야에서도 일할 수 있습니다. 국어 교육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일이 가능합니다. 국어교육학과 졸업자는 언론인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국어 교육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교육 관련 분야에 대한 리포트나 논설을 쓰는 작업 등에 많은 기회가 제공됩니다. 국어교육학과 졸업자는 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공무원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교육부나 교육청에서 교육기획관, 교육행정관, 교육지원관 등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취업현황을 보면, 국어교육학과 졸업자의 대부분이 교사나 교육 연구분야에서 근무하며, 교육연구분야에서는 측정·평가 연구나 교육대학원 지도 근무 등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대학교육 분야에도 일부 진출하고 있습니다. 향후 전망으로는 정부의 교육 정책이 바뀌거나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수요가 변동될 수 있지만, 항상 국어 교육 분야는 중요한 분야입니다. 따라서 국어교육학과 졸업자는 교육 분야에서 높은 전문성과 인문학적 영역에서 갖춘 미적 감각, 논리성 등을 토대로 높은 수준의 창의성과 능력을 가진 복잡한 사회환경에서 존재감을 발휘할 수 있으며, 교육분야를 인간다움, 공존, 협력의 범주에서 선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