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는 문과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학과 중 하나로, 현대사회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현상과 문화현상들을 연구대상으로 합니다. 특히 매스미디어 분야인 신문, 방송, 광고, 홍보 등 대중매체에 대한 이론과 실무제작능력을 겸비한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언론정보학부라고도 불립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소개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는 신문방송학과랑 비슷한 점이 많은 학과입니다. 그래서 이 둘을 묶어서 언론정보학과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먼저 신문방송학과는 말 그대로 신문과 방송 관련 학문을 배우는 학과이고,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는 커뮤니케이션 이론들을 기반으로 사회과학 전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면서 광고홍보나 PR 등 다양한 분야를 공부하는 학과입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는 말 그대로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학문을 배우는 학과입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다양한 매체들이 등장하면서 우리 생활 속 깊숙이 자리 잡고 있고, 이에 따라 사람들과의 소통 방식 또한 변화되고 있죠. 이러한 시대 흐름에 맞춰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양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학과가 바로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입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하는 전공입니다. 따라서 전반적인 사회과학분야뿐만 아니라 경영, 경제, 심리, 예술 등 여러 분야와의 융합교육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시대에 맞춰 뉴미디어 콘텐츠 기획자로서 갖춰야 할 역량을 기르기 위해 컴퓨터 프로그래밍, 디자인, 사진, 영상편집 등 실무중심의 교과목들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입시결과 분석
서울권 내에서도 상위권 대학일수록 유리하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인서울 중위권 이상이라면 대부분 좋은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성적이 부족하다면 지방 국립대 쪽으로 눈을 돌려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특히 부산대, 경북대, 전남대처럼 지역거점국립대학교 들은 교육환경이 우수해서 입학 후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도 다른 학과들과 마찬가지로 학교마다 다양한 전형과 다양한 규모로 모집인원을 선발하기 때문에 한눈에 자신이 희망하는 대학에 지원가능 여부를 파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학생부 교과전형은 일반적으로 학생부 종합전형보다 합격선이 높고, 농어촌 전형이나 고른 기회전형과 같은 특별한 자격이 없이 일반 재학생들이 가장 많이 지원하는 전형이 바로 학생부 종합전형(일반)입니다. 따라서 지난 3년 (2022년-2021년-2020년) 간 학생부 교과전형과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에 합격한 평균등급을 참고하셔서 지원가능여부를 가늠해 보시기 바랍니다. 학생부 교과전형 중앙대학교: 1.74-1.53-1.2(지역균형), 한양대학교: 1.28-1.6.-1.21(지역균형발전), 건국대학교: 1.9-1.8-1.6(KU지역균형), 한국외국어대학교: 296.9-2.6-1.3(학교장추천), 동국대학교: 1.83-1.97-1.80(학교장추천인재), 단국대학교: 2.04-2.13-2.05(지역균형선발), 광운대학교: 2.15-3.42-1.77(지역균형), 부산대학교: 2.30-2.49-1.93(학생부교과), 경북대학교: 비공개-2.65-1.62(교과우수자), 전북대학교: 3.09-2.92-2.83(일반학생), 수원대학교: 3.1-3.0-3.1(면접위주교과), 인하대학교:2.60-2.68-2.34(지역균형), 가천대학교: 2.5-2.4-2.3(학생부우수자), 성신여자대학교: 2.89-1.82-2.67(지역균형), 성공회대: 2.76-2.09-1.89(교과성적), 순천향대: 2.86-3.36-3.05(교과우수자), 강원대학교(춘천): 3.40-4.16-2.3(일반전형), 학생부 종합전형 중앙대학교: 2.73-1.68-1.7(다빈치형 인재), 중앙대학교: 2.46-2.51(탐구형 인재), 한양대학교: 1.89-1.72-미선발(일반전형), 건국대학교:2.6-2.7-2.4(KU 자기 추천), 동국대학교: 2.14-2.17-1.95(Do Dream), 동국대학교: 2.76-3.37-2.24(불교추천인재), 단국대학교: 2.71-2.78-2.81(DKU인재), 부산대학교: 2.36-2.25-미선발(학생부종합), 경북대학교: 3.44-2.37-2.61(일반학생), 광운대학교: 3.09-3.05-3.05(광운참빛인재), 인하대학교: 2.64-2.53-2.61(인하미래인재), 가천대학교: 3.2-3.3-2.8(가천바람개비), 성신여자대: 2.88-3.01-3.53(자기 주도인재), 성신여자대: 2.56-2.46-2.40(학교생활우수자), 세종대학교: 2.21-2.68-3.10(창의인재(면접형)), 강원대학교: 3.53-3.53-2.9(미래인재), 순천향대학: 4.16-3.89-3.99(일반학생), 전북대학교: 3.46-2.87-미선발(큰사람), 호서대학교: 4.41-4.25-4.21(호서인재), 대진대학교: 4.30-4.32-4.09(윈윈대진), 선문대학교: 4.73-4.83-4.72(면접), 성공회대학: 4.07-3.64-3.73(열린 인재)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향후 전망
현대사회에서의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는 앞으로의 전망이 더욱 기대되는 학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뿐만 아니라 인터넷 속도 향상, SNS 활성화 등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기존 언론매체뿐만 아니라 새로운 형태의 뉴미디어 플랫폼이 생겨나고 있으며, 이를 통한 콘텐츠 제작 수요 역시 급증하고 있답니다. 따라서 향후 5년 이내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전공자 채용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졸업생들은 방송국 PD, 기자, 아나운서, 광고홍보전문가 등 여러 가지 진로 방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영상제작 및 편집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유튜버나 1인 크리에이터로도 활동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어요. 특히 유튜브 채널 운영자 중에서도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에 관한 간략한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인기가 좋은 만큼 장점도 많은 학과이므로 진학을 희망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신 모든 분들의 꿈이 이뤄지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혹시 부족한 부분이나 필요한 추가 정보를 댓글에 남겨주시면 최대한 반영하여 더욱 유용한 블로그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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