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독어독문학과 소개와 입시결과 분석 및 향후 전망

by 월천박쌤 2023. 3. 31.
반응형

독어독문학과 소개

독어독문학과는 독일어권 문화와 문학을 연구하는 학과입니다. 독일어권 국가들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문학과 예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연구하는 학과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독어독문학과는 독일어권 국가들의 문학과 문화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이를 한국어로 번역하거나 해석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또한, 독일어권 국가들과의 교류를 위한 교환학생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독어독문학과의 연구과제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문학과 언어 연구입니다. 이 분야에서는 독일어권의 문학작품과 언어를 분석하고 연구합니다. 둘째, 문화와 예술 연구입니다. 이 분야에서는 독일어권 문화와 예술에 대한 연구를 하며, 문화적 차이를 연구합니다. 셋째, 교육과 번역 연구입니다. 이 분야에서는 독일어권 교육과 번역에 대한 연구를 하며, 독일어권 교육과 번역에 대한 연구를 하며, 독일어권 교육과 번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중점을 둡니다. 독어독문학과를 전공하면 다음과 같은 능력을 갖게 됩니다. 첫째, 독일어권 문학작품과 언어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입니다. 둘째, 독일어권 문화와 예술에 대한 이해와 분석 능력입니다. 셋째, 독일어권 교육과 번역에 대한 이해와 능력입니다. 넷째, 다른 전공과 연계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입니다. 독일 문화 및 독일어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학생들이 대학교 진학 시 전공 선택 시 어문계열 학과인 독어독문학과를 선호하지만 안타깝게도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전국에 약 40개 학교에만 독어독문학과가 개설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수도권 4년제 대학 중 독어독문학과가 설치된 대학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서울/경기 지역 내 위치한 4년제 대학 중 독어독문학과가 설치된 대학은 경기대학교(수원), 상명대학교(서울), 명지대학교(용인), 단국대학교(천안), 한신대학교(오산), 대진대학교(포천) , 한국외국어대학교(글로벌), 협성대학교(화성), 루터대학교(안양), 안양대학교(안양)까지 총 10곳입니다. 각 대학별로 조금 다른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지만 대체적으로 크게 문학전공과 어학전공으로 나누어집니다. 경기대학교(수원)는 독일문화학과라는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언어학보다는 독일 인문학 중심의 수업을 진행합니다. 상명대학교(서울)는 독일언어문화학과라고 하여 독일어학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며 특히나 유럽지역에서의 인턴십 기회 제공 등 취업연계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명지대학교(용인)는 독일어문학과로서 독일어 학습뿐만 아니라 독일 역사, 철학, 예술 분야까지도 폭넓게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국대학교(천안)는 독일어과라는 이름으로 운영되며 졸업 후 진로선택 폭이 넓은 편이고 해외연수 지원프로그램이 잘되어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한신대학교(오산)는 독일어문화학과 라고 하며 주로 독일어교육 관련 과목 위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대진대학교(포천)는 독일어영문학과로써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습득뿐만 아니라 영미문학 작품 감상능력 배양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글로벌)는 독일어통번역학과로써 통번역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교과과정을 갖추고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협성대학교(화성)는 독일어문학과 이며 영어강의 비중이 높은 편이라 글로벌 인재양성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루터대학교(안양)는 독일어중남미학과로서 중남미 지역전문가 양성을 위해 스페인어 집중교육 과정을 마련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안양대학교(안양)는 독일어ᆞ유럽학과입니다. 이 학과는 국제화 시대에 발맞추어 세계 여러 나라와의 교류 확대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다문화 사회 이해 증진을 위한 교양과목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독어독문학과 입시결과 분석

대학교마다 다양한 전형과 경쟁률, 모집인원을 모두 기록하기에는 독어독문학과를 지원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전형인 학생부 종합전형(일반전형) 입시결과 지난 3년간 등록한 학생들의 평균 등급 (2022년, 2021년, 2020년)을 통해 지원가능 여부를 가늠해 볼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서울대학교: 2.31 - 2.1 - 2.0, 고려대학교: 2.53 - 3.7 - 3.6, 연세대학교: 확인 - 2.5 - 1.5, 성균관대학: 3.35 - 3.6 - 2.9, 이화여자대: 3.8 - 4.1 - 2.2, 한양대학교: 3.26 - 3.68, 한국외대: 3.2 - 3.9 - 3.1, 숙명여자대: 4.30 - 4.50 - 3.84, 숭실대학교: 4.74 - 4.26, 성신여자대: 4.33 - 3.99 - 5.01, 인천대학교: 4.37 - 4.1 - 2.2, 충남대학교: 3.75 - 3.72 - 4.17, 충북대학교: 4.37 - 3.90 - 4.16, 경북대학교: 4.27 - 2.98 - 3.18, 경상국립대: 4.25 - 5.01 - 4.70, 제주대학교: 5.22 - 5.22 - 5.3

독어독문학과 향후 전망

최근 몇 년 사이 우리나라에서도 독일 유학 붐이 일어나면서 국내 대학 내 독일어학과나 교육 기관에서의 독일어 강좌 수강생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독일어 학습에 관심을 갖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전문 인력이 부족한 실정이어서 취업 기회가 매우 넓습니다. 뿐만 아니라 국제화 시대에 발맞춰 영어 이외의 제2외국어 구사 능력을 갖춘 인재들을 선호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독일어 실력을 갖추고 있다면 자신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독어독문학과를 전공하면 다양한 직업을 가질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번역가, 교육자, 문화예술기획자, 출판사 편집자, 기자, 광고기획자 등이 있습니다. 또한, 독일어권 국가나 기업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도 많고, 다른 전공과 연계하여 직업을 찾을 수 있는 가능성도 많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