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학과 소개
광고홍보학과는 마케팅과 홍보분야 등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이 가능하며, 특히 기업체나 정부기관에서의 광고기획자, 마케터, 홍보전문가로서의 활동이 두드러집니다. 또한 신문방송사, 방송국, 출판사, 인터넷 매체회사, 이벤트 회사, 리서치 회사, 영화제작사, 공연기획사, 각종 연구소 등 언론, 영상매체 관련 직종으로의 진출도 활발합니다. 최근에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뉴미디어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들이 개설되고 있으며, 이에 부응하기 위한 전공 교과목 개편 작업도 진행 중입니다. 광고홍보학과에서는 광고기획자(AE)나 카피라이터 등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론수업보다는 실무위주의 수업을 진행하며 실제 현장에서 활용되는 기술들을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최근엔 디지털마케팅이라는 새로운 분야가 등장하면서 기존의 전통적인 방식인 4대 매체 중심의 광고뿐 아니라 SNS등 온라인 매체를 통한 광고 방법까지도 공부하게 됩니다. 광고홍보학과에서는 크게 두 가지 영역인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실무영역으로 나누어 공부하게 됩니다. 전국 주요 대학교(4년제) 가운데 광고홍보학과가 개설된 곳은 경희대, 고려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대, 성균관대, 연세대, 중앙대, 한양대, 홍익대, 숙명여대, 이화여대까지 총 12개교입니다. 물론 좋은 대학일수록 취업률이 높은 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상위권 대학만을 고집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중앙대 같은 경우 서울캠퍼스 내에서도 인문계열 중 하위권 수준의 입결을 보이고 있으며,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 역시 비슷한 상황입니다. 물론 인서울 최상위권 대학이라면 조금 더 유리하겠지만 지방거점국립대 및 지거국 상위학교라면 충분히 도전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방 대학 중에서 광고홍보학과가 있는 대학은 굉장히 적습니다. 대표적으로 경상대학교, 거제대학교, 전북대학교, 제주대학교, 광주여자대학교, 광주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한림대학교, 대구대학교, 한양여자대학교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경상대학교, 거제대학교, 전북대학교, 제주대학교는 광고홍보학과가 상위권 대학이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지원하는 대학입니다.
광고홍보학과 입시결과 분석
대입 수시모집 기간이 다가오면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성적과 비교하며 어떤 대학교 학과에 지원할지 고민합니다. 특히나 상위권대학일수록 경쟁률이 치열하기 때문에 전략 없이 무작정 지원했다가는 불합격이라는 쓴맛을 보게 됩니다. 2022년 수도권 대학 광고홍보학과 합격 내신등급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교과전형은 말 그대로 내신성적으로만 평가하는 전형입니다. 다른 특별한 스펙 없이 오로지 내신성적만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높은 등급컷을 자랑합니다. 서울대학교 같은 경우 1점대 초반~중반 이상의 내신 점수가 필요합니다. 지방거점국립대 같은 경우 2점대 후반까지도 합격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무조건 자신이 가고 싶은 곳보다는 현실적으로 갈 수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주요 대학 광고홍보학과 합격 내신등급은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3학년 1학기 기준 3.0 이상의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홍보학과는 다른 학과들과 마찬가지로 내신 등급뿐만 아니라 수능 성적, 대학별 지원요강 등에 따라 합격 가능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홍보학과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대학별 지원요강을 꼼꼼히 확인하고, 최선을 다해 준비해야 합니다.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중에서도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창체)란 부분이 특히나 중요합니다. 창체란 학생 스스로 학교 내에서 자율적으로 참여한 동아리/봉사/진로 등의 활동 내역을 기재하는 공간입니다. 자신이 희망하는 진로와 관련된 교내 활동이라면 더욱 유리합니다. 광고기획자를 꿈꾼다면 해당 직업과 연관성이 높은 신문반 또는 방송반 같은 동아리 활동을 하거나, 봉사활동 시간을 활용해 사회복지관에서 꾸준히 봉사활동을 한 기록을 남기는 것처럼 말이죠. 또한 독서활동 역시 매우 중요하답니다. 책을 읽고 느낀 점을 정리하거나 독후감을 쓰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논리력과 사고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지요.
광고홍보학과 향후 전망
광고홍보학과를 졸업하면 주로 AE라는 직업을 갖게 됩니다. AE는 Account Executive의 약자로 말 그대로 회사의 모든 업무를 총괄하는 직책이며, 기획팀 또는 전략팀 소속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브랜드 매니저, 미디어 플래너,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아트디렉터, 카피라이터 등 다양한 진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광고홍보학과 학생들은 주로 광고 기획자나 프로듀서, 또는 PD로서 일하거나 대기업의 홍보기획팀, 잡지사 기자, 편집기자, 사보 제작담당자, 그리고 각 기업체의 홍보실 직원으로서 일하게 됩니다. 그러나 사실 많은 대학생들이 오해하는 부분 중 하나가 광고홍보학과를 나오면 모두 PD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전혀 틀린 말은 아닙니다. 실제로 광고홍보학과 출신 선배님들 중에서도 유명한 PD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광고홍보학과를 나온다고 해서 PD가 된다고 보기엔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PD는 공채시험을 통해서 선발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자신이 원하는 직업이 있다면 해당 직업에 필요한 요건을 확인하여 그에 맞는 준비를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광고홍보학과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해당학과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방문한 모든 분들이 원하는 꿈을 이루시길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