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과 소개
역사학과는 역사에 대한 이해와 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학문입니다. 역사학은 인류의 역사와 문화, 정치, 경제, 사회 등의 역사적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역사학은 인문학의 일종으로, 인간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인간의 삶과 사회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역사학은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인간의 역사를 연구합니다. 역사학과는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 등 다양한 분야들을 포괄하며 여러 시대의 역사를 탐구하는 학과입니다. 최근엔 4차 산업혁명시대 도래 이후 빅데이터 분석 기술 발달로 인해 데이터 사이언스나 인공지능 관련 과목들이 많이 개설되고 있다고 합니다. 세부 전공으로는 고고학, 사학, 문화인류학, 비교문화학, 지역학 등이 있고, 각 학과의 특징에 맞게 수업 내용이 구성됩니다. 예를 들어 고고학전공 학생들은 유적지 발굴 현장 실습 과정을 거치고, 사학전공 학생들은 박물관 견학 활동을 하는 식이죠. 또한 1학년 때는 공통 교양과목을 수강하게 되는데, 이 중 일부 교과목은 사회과학대학 소속 다른 학과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사학과는 대학원 진학률이 높은 학과로 유명합니다. 그리고 사학과는 다른 학과와는 달리,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직업군으로 이어지는 경로가 많기 때문에 인지도가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사학과는 다른 학과와 달리 취업 시장에서 인기가 많아, 대기업 및 공기업 취업률도 높은 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학과는 대학생활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역사학과 입시결과 분석
대학교마다 커트라인이 상이하기 때문에 희망하는 대학교 홈페이지를 참고해 보면, 2021년 기준으로 서울 소재 대학교 역사학과의 커트라인은 대략 2.5 이상이었습니다. 2022년 서울소재대학교 사학과의 평균 내신 등급은 3.0 이상입니다. 하지만, 사학과는 다른 학과와 달리 국어, 영어, 사회 등 인문계열 과목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과목들의 성적이 높을수록 합격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사학과는 대학원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학부에서 좋은 성적을 받아야 합니다. 서울 소재 대학교 역사학과의 입시과목은 국어, 영어, 역사, 사회, 수학 중에서 4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역사와 사회 과목은 반드시 응시해야 하며, 국어와 영어 중에서는 하나의 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할 수 있습니다. 수학은 선택 과목으로, 응시하지 않아도 됩니다. 서울 소재 대학교 역사학과의 입시 전형은 대학별로 다르지만, 대체로 수능 성적을 기반으로 하는 정시 전형과, 대학별로 지정한 특정 과목의 성적을 반영하는 수시 전형으로 나뉩니다. 또한, 인서울 대학교 역사학과는 대학별로 다양한 입시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대학교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학생부 종합에 대비한 생기부 내용으로 우선 전공적합성의 경우엔 자신이 왜 사학과에 가고 싶은지, 그리고 가서 뭘 배우고 싶은지 등 구체적으로 적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다음으로 인성 부분에선 봉사활동 내역들을 주로 적으시는 게 좋은데 이는 사회복지계열처럼 사람을 대하는 직업이다 보니 이러한 경험들이 있으면 플러스 요인이 됩니다.
역사학과 향후 전망
역사학과를 졸업하면 사학과 교수, 국사편찬위원회, 국립중앙박물관, 국외소재문화재재단 등 공공기관 직원, 언론계 기자, 출판사 편집자, 인문사회계열 교사, 공무원(교육직), 기업체 홍보실/마케팅팀 사원, 대학원 진학 등 다양한 진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과거로부터 현재까지의 흐름을 파악해야 미래를 예측할 수 있듯이, 역사학도는 끊임없이 세상을 관찰하고 기록하면서 앞으로의 일을 준비하는 사람들입니다. 여러분도 역사학자처럼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세요. 그리고 자신만의 시선으로 해석해 보는 걸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역사학과에 대한 대략적인 소개와 입시결과 분석 및 졸업 후 진로와 향후 전망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