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문헌정보학과 소개와 입시결과 분석 및 향후 전망

by 월천박쌤 2023. 3. 24.
반응형

문헌정보학과 소개

문헌정보학과는 도서관과 정보센터 등 공공기관에서의 이용자 서비스 향상을 위해 전문지식을 갖춘 사서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며 발전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빅데이터 분석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문헌정보학과는 크게 두 가지 트랙으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도서관 트랙이고, 두 번째는 정보관리 트랙입니다. 먼저 도서관 트랙은 말 그대로 도서관 운영 전반에 대한 지식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도서관경영론, 자료조직론, 서지학개론, 장서개발론, 도서관실습 등 주로 도서관 관련 과목들을 배웁니다. 다음으로 정보관리 트랙은 컴퓨터 활용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데이터 수집, 분석, 활용 방법을 배우고, 이를 토대로 통계처리나 데이터베이스 구축방법 등을 익히게 됩니다. 이 밖에도 각 대학마다 세부 전공과목들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관심 있는 학교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국 대학교 중 문헌정보학과가 개설된 곳은 총 53개교이며, 서울권 소재 대학에만 9개교가 있고, 경기/인천 지역에 8개교, 충청지역에 7개교, 경상지역에 6개교, 전라지역에 5개교, 강원지역에 1개교가 있습니다.

문헌정보학과 입시결과 분석

2022학년도 대학입시결과 수시전형에서 학생부종합 일반전형을 기준으로 고려대 세종캠퍼스 1.6등급, 한국교원대 2.4등급, 공주대 4.5등급, 전북대 3.4등급, 부산대 2.40등급, 경북대 3.07등급, 전남대 3.01등급, 충남대 2.89등급입니다. 이 중에서도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수시모집 교과전형인 학교추천 I 전형은 최저학력기준이 없어서 지원자 대부분이 합격했다고 합니다. 수도권 대학의 경우 서울시립대학교나 연세대학교 같은 상위권 학교들을 제외하면 대부분 1~2등급 이내면 충분히 입학가능합니다. 물론 올해처럼 정시 모집인원이 늘어나면 조금 달라질 수 있지만 크게 바뀌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또한 수시로 선발하는 전형 중 교과전형(학생부교과)보다는 종합전형(학생부종합) 비율이 높기 때문에 비교과 활동 역시 열심히 준비해야 합니다. 2023년 지역거점국립대학 문헌정보과 합격 내신등급은 수시모집에서 3학년 1학기까지의 학교 내신성적이 반영됩니다. 그리고 2022년 합격선을 기준으로 지역거점국립대학 문헌정보과 합격 내신등급은 평균 3.5 이상의 성적을 받아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반적으로, 문헌정보학과의 경우,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의 과목들의 성적이 모두 높아야 합니다. 또한, 문헌정보과는 인문계열이기 때문에 국어, 영어, 사회, 역사, 윤리와 같은 인문계열 과목의 점수가 높을수록 유리합니다. 그중에서도, 국어와 영어 성적이 높은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이를 통해 합격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문헌정보학과는 전공과 관련된 경험이 많은 학생들이 우대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도서관에서의 봉사활동이나 동아리 활동의 경험이 있다면 합격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문헌정보학과 향후 전망

문헌정보학과는 앞으로 전망이 매우 밝은 학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검색만으로는 알 수 없는 방대한 양의 학술정보를 다루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학문이기 때문에 더욱 각광받고 있습니다. 지금처럼 인공지능시대에서도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는 점에서 미래가치가 높은 직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문헌정보학과를 졸업하면 국가자격증인 사서자격증 2급(준사서) 취득이 가능합니다. 준사서 자격증으로는 국공립도서관, 대학도서관, 기업체자료실, 사회복지시설, 언론사 출판부, 정부산하기관, 교육청 산하학교도서관, 박물관, 미술관, 문화원, 각종 연구소 등 여러 기관으로의 취업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개인 창업 혹은 프리랜서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문헌정보학과는 정보화 시대에 필수적인 전공으로 자리 잡고 있어, 취업률이 높은 전공 중 하나입니다. 문헌정보학과 졸업 후 평균취업률은 90% 이상입니다. 이는 국내 대학교에서 취업률이 가장 높은 학과 중 하나입니다. 특히, 대기업 및 공기업 취업률이 높아서 안정적인 직장을 찾는 학생들에게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문헌정보학과 졸업 후 대학원 진학률은 약 10% 정도입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취업을 선택하기 때문에 대학원 진학을 선택하는 학생들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학원 진학을 선택한 학생들 중에서는 국내외 대학교에서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상으로 문헌정보학과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관심 있게 읽어 주신 모든 분들의 꿈이 이뤄지길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