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법학과 소개와 입시결과 분석 및 향후 전망

by 월천박쌤 2023. 3. 23.
반응형

법학과 소개

법학과는 법률에 관한 전문지식과 자질을 갖춘 유능한 법률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사회 각 분야의 정의 구현과 법치주의 이념 실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위해 다양한 전공과목들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최근 로스쿨 제도 도입 등 법조인 양성제도의 변화 속에서도 여전히 법과대학 졸업생들이 배출되고 있고, 이 중 상당수가 변호사 시험에 합격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법시험 폐지 이후 비법학전공자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타 학문과의 교류나 융합교육 활성화 방안 마련 역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습니다. 문과학생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꿈꿔봤을 법한 학과인 법과대학은 우리나라 최고의 엘리트 양성기관으로서 로스쿨 진학 후 법조인으로서의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수험생들이 선호하는 학과이며 특히 상위권 대학교일수록 인기가 높습니다. 법학과에서는 헌법, 민법, 형법 등 각종 실정법뿐만 아니라 행정법, 국제법, 노동법, 경제법, 지적재산권법, 환경법 등 공법분야와 상법, 민사소송법, 형사소송법 등 사법분야 그리고 세법, 회사법, 보험법, 해상법 등 기타 법률분야 관련 교과목들을 배우게 됩니다. 서울 소재 대학교 중 법학과가 설치된 대학은 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 서강대학교, 연세대학교, 성균관대학교, 한양대학교, 중앙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경희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등이 있습니다. 이들 대학교는 법학과에서 유명한 대학교입니다. 그 외 지방대학 중 법학과가 설치된 대표적인 대학교는 충남대학교, 충북대학교, 경북대학교, 전북대학교, 전남대학교, 광주대학교, 제주대학교 가 있고, 그 외 다수의 4년제 대학교에도 법학과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법학과 입시결과 분석

2022년 대학입시부터 문이과 통합 수능시험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문과 학생들이 불리하다는 말이 나오고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과 학생들이 수학 과목에서 부담을 느낄 수 있고, 국어 영역에서도 높은 난도로 출제될 경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탐구영역 선택과목 중 사회탐구 응시자가 과학탐구 응시자보다 많을 것으로 예상되어 자연계열 모집단위 지원 시 유리하게 작용할 전망입니다. 2022학년도 법학과의 입시결과 및 정시 합격점수를 알아보겠습니다.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순으로 1등급 초반~중반 사이의 성적이면 안정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울대 지역균형선발 전형(학교장 추천)처럼 학교별로 2명까지만 추천받을 수 있는 전형이거나 일부 교과전형 선발인원이 적은 경우라면 조금 더 높은 성적이어야 합니다. 수시 논술전형 역시 대부분의 대학에서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므로 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합니다. 2022년 지방대학 법학과 평균내신 등급은 3.0 이상으로 나왔습니다. 그러나, 합격한 학생들의 평균내신 등급은 3.5 이상으로 나왔습니다. 따라서, 법학과를 준비하시는 학생들은 최소한 3.5 이상의 평균내신 등급을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법학과는 사회과학 계열의 과목들이 많기 때문에, 사회과학 계열의 과목들을 높은 점수로 유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022년 대입에서는 수시모집 인원이 증가하면서 정시모집 인원이 감소했습니다. 특히나 상위권 대학일수록 정시모집 인원이 크게 줄어들면서 자연스럽게 수능 성적만으로 평가되는 정시 전형의 경쟁률이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올해 정시를 준비하는 수험생분들은 더욱더 치열한 경쟁을 해야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법학과 향후 전망

법과대학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광범위한 진로를 제공합니다. 법학을 전공하면 법무사, 검사, 변호사, 판사, 공직자 등 다양한 직업군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특히, 법무사, 검사, 변호사는 법과대학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취업하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또한 법과대학은 법률, 경제, 사회학, 정치학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또한 법과대학은 국가시험 준비를 위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어, 취업에 대한 안정성도 높습니다. 법과대학 졸업생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기 때문에, 취업에 대한 전망이 밝습니다. 또한 국내외 다양한 대학과의 교류를 통해 국제적인 시각을 갖추게 해 주기 때문에, 해외에서도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법과대학 졸업생들은 대체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지 않습니다. 그러나, 법과대학 졸업생들이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대학생활과 전공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대학에서 제공하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잘 활용하면 취업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법원, 검찰, 국회 등에서 진행하는 채용 공고를 찾아 지원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취업 준비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취업에 대한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